이 책은 유튜브를 통해 알게 된 책이다.
"시간만으로 돈을 버는 시대는 바뀌었다." 나 자신과 세상의 부를 연결하는 법에 대해 다룬 책이다. 불합리한 현실에 순응하지 않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 자신의 권리를 당당히 말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지기 위한 돈을 퍽큐머니라 한다. 자신의 몸과 정신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돈은 꼭 필요하다.
돈이 돈을 번다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이 말 속에서는 많은 돈을 가진 사람이 많은 돈을 번다라고 해석되어야 한다. '사람' 자체가 중요한 것이다. 10억을 벌어 본 사람과 천만원 벌어 본 사람이 똑같은 돈을 가지고 시작했을 때 돈을 불리는 속도는 분명 다를 것이다.
현 시대는 가난을 극복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유튜브를 통해 많은 부자들이 생겨난 것을 보면 확인할 수 있다. 그들이 버는 수익은 대학교를 졸업하고, 석사와 박사를 거쳐 연구원을 하는 사람보다 높다. 돈의 크기는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열심히 하는지에 상관없이, 사회가 요구하는 가치를 얼마나 충족시켜주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무턱대고 열심히만 한다고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닌 것이다.
일반적인 근로를 통해서는 큰 부자가 될 수 없다. 연봉의 가치는 어떤 산업에 종사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그 직업이 얼마나 사회에 필요한 것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구두닦이와 시계수리공이 현재에는 없듯이, 현재 필요한 산업의 직업이 많은 연봉을 받는다.
즉, 부자가 되려면, 남들이 주지 않는 고마움, 즉 가치를 줘야 한다. 희소성과 가치가 핵심인 것이다. 이에 따라 거머쥐는 돈의 크기가 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하는 일이 얼마나 차별성을 가치고 가치를 줄 수 있는지에 대해 항상 고민을 해야 한다.
빚을 질 줄 모르는 사람은 남의 힘을 이용할 줄 모르는 사람이다. 서로 도와주고, 도움을 받으면서 협력하며 성장해 나가야 한다. 경쟁이 치열한 곳보다는 새로운 길을 찾는 것이 좋다.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곳에서 활동해야 한다.
지금껏 나는 얼마나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했을까? 현재까지 경쟁이 너무 치열한 곳에서 했던 것은 아닌가? 반성해 본다. 희소성과 타인의 고마움을 느끼는 가치 제공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노력을 해야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기록한 글
- 시간만으로 돈을 버는 시대는 바뀌었다.
- 자본을 굴리는 근본적인 엔진은 기업가이다
- 퍽큐머니. 자신의 권리를 당당히 말할 수 있는 여유
- 돈주인의 돈IQ, 내공, 자세에 따라 달라진다. 돈이 돈을 불리는게 아니라, 돈을 불리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돈을 번다. 많은 돈을 가진 사람이 많은 돈을 끌어당긴다. 돈에 대한 노하우가 있어야 한다!
- 지금 시대는 가난을 극복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 학벌의 가치가 떨어지고 있다.
- 누군가의 지갑을 열리게 하는 사람. 마케터가 돈을 많이 번다. 유튜브에 링크달고 아마존에서 구입하면 8%를 준다. 제조업도 8%를 가져가게 하기 힘든데?
- 근로소득 (자신의 시간을 파는 것), 투자소득의 차이점은?
- 근로소득은 더하기, 투자소득은 곱하기. (무형자산과 결합하여)
- 근로소득 → 사업소득 → 투자소득
- 3D직업은 오랫동안 했는데도 시급이 오르지 않는 것.
- 투자한 시간과 노력만큼 돈을 버는게 아니다. 연봉은 산업이 결정한다.
- 세상에서 원하지 않는 직업은 사라진다. 구두닦이. 시계수리공
- 세상에서 가치를 부여주지 않으면 가치가 없다. 얼마나 기여를 했느냐가 중요하다.
- 일의 가치를 생각해야할 때이다. 남들이 주지 않는 고마움을 줘야 한다.
- 거머쥐는 돈의 크기 = 타인의 고마움 x 희소성
→ 내가 얼마나 열심히 일을 했는지 보다 얼마나 차별화된 일을 하고 있느냐, 경쟁자가 없느냐, 그리고 받는 사람이 얼마나 고마워하느냐. 두가지만을 계속 집중해야 한다.
- 네트워크. 25살의 한국 빌게이츠가 된다면 자기의 부를 어떻게 리커버 할 것인가? 첫째, 부자들의 네트워크를 복구할 것이다. (순식간에 네트워크 복구 가능) (무형자산 복구)
- 비즈니스맨이라는 거는 무엇과 무엇을 엮어서 조직과 환경의 질서를 만드는 사람
- 대출.저질 레버리지(카드빚, 도박)를 쓰는 사람은 나락으로. 양질의 레버리지를 사용해야 한다.
빚을 질 줄 모르는 사람은 남의 힘을 이용할 줄 모르는 사람 (도와달라고 하는 것..)
- 빚 안지고 살래라는 사람 중에 성공할 수 있는 사람 아무도 없다
- 여기서 자원을 당겨 오고, 저쪽에서 지혜를 빌려와서 엮어서 자기의 성공을 만들어가야 하는 거니까, 점프업을 위해서 레버리지가 필요하다
- 부의 확장을 위해서 기하급수에 올라타라
- 중간지대에서 싸우지 마라. 1등을 하기 위해선 영역을 좁혀라.
- 주식을 투자하면 그것에 맞는 기간이 필요하다.
- 인내심이 없는 사람에게 사서, 인내심이 없는 사람에게 파는 것. (중고차 거래) 적절한 시간이 필요하다. 5년이 지나면 가격이 확 떨어지고, 내일 당장 파는 것도 이익이 안된다. 적정한 기간이 필요하다.
- 부동산은 10년씩. 장기간을 두고 생각하자. 종목도 중요하지만 기간도 중요하다.
- 밴처캐피탈이 수익률이 어마어마하다. 전체적으로 하면, 전체수익이 높다.
- 부자들은 7년 10년을 바라볼 수 있는 여유가 있다. 수익률이 높게 나온다. 모든 투자에는 적절한 기간이 있다.
자산배분은 급할 때 빼야 되는 투자와 급하지 않게 묵혀둘 수 있는 투자를 섞어두는 예술
- 부자의 사고 방식 : 원금, 전략, 시간, 세 가지 모두 중요하다.
- 원금을 만들기 위해서는 저축이 필요하다.
- 흘러가는 모든 시간이 돈이다. 원금이 시간을 타고 성장한다.
- 20년의 후도 나도 나다. 지금 100억 투자해서 20년뒤에 300억으로 줘야겠다.
- 원금을 가진 사람은 전략을 가진 사람을 살 수 있다.
- 젊은 사람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시간이라는 무형자산을 가지고 있다.
- 나이별, 상황별로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
지금 당신이 흘리는 땀은 자본주의가 원하는 노력이 아니다.
시간으로 돈을 버는 시대는 저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