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신에게 사랑받는 3줄의 마법
몇 주간 일주일에 책한권을 읽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잘 실천하고 있다. 이번주는 도서관의 신간 도서란에 있는 책을 선택해 보았다. 내가 가진 돈이 없다보니, "돈의 신"이라는 말이 와닿았던 것 같다.
전체적으로 보면, 다른 자기계발서와 크게 다르지 않다. 그래도 다시 한번 되새겨볼만한 내용들인 것 같다.
계속 적어라. 자신의 바램을 생각하고 되새겨라. 이루었을 때를 생생히 느껴라. 한때 돌풍을 일으켰던 시크릿이란 책이 떠올랐다. 원하는 것을 계속 생각하면 이루어진다는 책. 난 돈을 많이 벌고 싶다라고 항상 생각을 한다. 하지만 돈은 아직 내게 오지 않았다. 십년이 넘도록 말이다. 생각만 한다고 되는 것은 분명 아니다.
지금의 나를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 상황이 어떻고, 내가 어떤 감정으로 느끼고 있는지. 그 감정을 노트에 생각나는대로 적어보자. 노트에 풀어내다보면 내 마음을 볼 수 있다. 나만 보는 노트이니, 솔직하게 있는 그대로 쓰자. 적은 글들을 객관적으로 바라보자. 많은 사람들이 감정을 팩트라 생각한다. 일어난 상황과 그것을 느끼는 감정은 다르다. 이것을 구분해서 볼 필요가 있다. 감정에 휩쓸려, 그것이 나의 진정한 모습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 감정의 본질에 다가갈 필요가 있다. 나를 제3자의 입장에서 바라보자. 우리가 다른 사람을 보고 객관적으로 보고 조언을 해주기는 쉽다. 그렇지만 나 자신의 모습을 그렇게 보기는 쉽지 않다. 노트에 적으면 가능하다.
그 사실을 깨닫고, 자신이 설정을 정하자. 여기서 설정은 자신의 바램을 이루기 위한 결정의 단계이다. 그보다 더 가치관의 단계라 볼 수 있을 것 같다. "일주일에 3일을 운동하자" 이전의 "나는 운동하는 사람이다"라는 전제에 해당한다. 자신을 "운동하는 사람"으로 설정하고, 어떻게 해야할지를 정하고 실행에 옮겨야 한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를 정의하는 것, 그것이 이 책의 핵심과 맞닿아 있다. 나 자신과 마주하는 것, 기록하는 것으로 가능하다.
결정을 해라. 반드시 무언가 행동을 시작하라. 에너지를 쏟고 행동하라.
- 관찰 : 지금의 나를 관찰해라.
- 감정 : 지금의 감정을 오롯히 느껴라. 적어라.
- 결정 : 원하는 세계의 설정을 정해라.
설정변경
- 노트를 써왔다. 감정과 마주하기 위한 방법.
- 마음을 보고, 쓰고, 객관적으로 본다.
- 아무생각 없이 적는다고 해결되진 않는다.
- 직시하고, 느끼고, 정하라.
- 사실과 감정은 다르다. 명확하게 구분을 해보자.
- 승패의 세계에서 벗어나라.
- 설정변경은 누군가의 우월함을 느끼게 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 ~보다 더 해야한다. 이런 것은 영원히 만족할 수 없다.
내안에서의 행복을 찾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