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통해서 느끼는 성취감 【 무취미의 권유 - 무라카미 류 】

일을 통해서 느끼는 성취감 【 무취미의 권유 - 무라카미 류 】

작성일
2019-11-10
카테고리
독서
 
notion image

무취미의 권유 - 무라카미 류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면서, 책 읽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었다. 새로움은 언제나 희망을 준다. 동기부여가 된다. 그 덕분에 도서관에서 책읽는 시간을 프로젝트 계획하는 시간으로 사용했다. 일주일에 책 한권을 읽자고 다짐했었는데, 몇 달간 잘해오고 있었지만, 이번주는 쉬엄쉬엄 하기로 했다. 그래서 도서관을 둘러보면서 최대한 얇은 책을 골라보기로 했다. 그래도 도움이 될 만한 책을 골라야겠지. 30분정도 책장을 거닐다, 무취미의 권유라는 책을 발견했다. 두께도 얇아서 금방 읽을 수 있을 것 같았다.
"무언가를 해냈을 때 얻을 수 있는 진정한 성취감과 충실감은 상당한 비용과 위험이 따르는 일 안에 있으며, 거기에는 늘 실의와 절망도 함께한다. 결국 우리는 '일'을 통해서만 이런 것들을 모두 경험할 수 있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중요하다. 취미의 세계는 자신을 위협하는 건 없지만, 삶을 요동치게 만들 무언가를 맞닥뜨리거나 발견하게 해 주는 것도 없다고 한다. 가슴이 무너지는 실망도, 정신이 번쩍 나게 하는 환희나 흥분도 없다는 말. 현재에 일에 집중하고, 도전하고, 겪어내는 과정을 통해 의미있는 삶을 살 수 있다. 나 역시도 생각이 같다. 그렇기 때문에 일 자체에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의미를 찾고, 의미있게 쓸 수 있도록 시간을 쓴다.
이 책은 전반적으로 직장인들이 가지는 일상적인 고민들을 다양한 사례를 들어가며 설명해주고 있다. 일본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한국과 조금 다른 상황을 뺀다면, 여유있게 읽기 좋은 책이었다.